안녕하세요.
청주대학교 교육혁신원
방문을 환영합니다.
교육혁신원은 대학의 교육목표 달성과 인재상인 “공감형 창의적 실용·융합인”을
구현하는데 최적화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위해 중장기발전계획(CJU2030! UPGRADE) 전략과제 ‘SUSTAINS 교수·학습 및 교육지원 질관리 체계 고도화’ 와
교육혁신원 목표 “HIVE’s High!”에 따라
효과적인 교수·학습 환경 조성과 혁신적인 교육 시스템 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수학습개발센터는 교수자의 강의역량 향상과 학생들의 효과적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매년 정기적으로 교수역량진단을 시행하여 교원의 역량을 파악하고, 선진 교수법 관련 워크숍, 세미나, 특강 프로그램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학생들의 학습 역량 강화를 위해 창의적인 학습 전략을 연구·개발하며,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과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대면강의, 실시간 강의, 원격강의가 모두 가능한 첨단 강의환경(ACL/HyFlex 강의실)을 관리하여 최적의 교육 환경을 제공합니다.
교육성과관리CAIR센터는 교육 관련 의사결정 지원과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데이터 수집, 분석, 제공 및 이와 관련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특히 교육성과의 측정기준을 학생성과에 맞추고 학생 경험중심(PoE) 역량 데이터를 활용해 성과분석을 실시하고 있으며,
또한 학내외 요구를 적극 반영하기 위하여 재학생, 졸업생, 학부모, 기업, 지역사회 등의 교육 수요자 만족도를 관리하며, 역량마일리지제도와 CJU인재인증제도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융복합교육센터는 다학문 융합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지적 유연성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주력합니다.
융복합 학사제도 연구·개발과 전공 교육과정(전공, 트랙, 마이크로 전공, 충북형 미네르바 융복합 전공 등) 연구·개발, 창의융합형 전공 교과목 운영, 공유·협력형 프로그램 및 가상기업(V.Company) 운영 등을 통해 새로운 교육 방식을 제안하고 실현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인증센터는 대학교육의 중추적 요소인 교육과정의 질 향상과 관련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체계적인 교육과정 인증 체계를 구축하고, 전공 교육과정(기본/우수) 인증 제도를 시행하며,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질 관리를 위해 교육과정 인증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대학의 특화된 교육과정 인증 모델을 연구·발전시켜 사회적 요구와 시대적 변화에 부합하는 우수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청주대학교 교육혁신원은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직도


구성원 업무분장
직위(급) | 성명(내선번호) | 담당업무 | 세부업무 | 비고 |
---|---|---|---|---|
원 장 | 강정규(8766) | 부서총괄 | 부서총괄 | 교육혁신원 |
교수학습개발센터장 | 최미나(8800) | 교수학습개발센터 총괄 | 교수학습개발연구, 기획 총괄 | 교수학습개발센터 |
직 원 | 김용석(8767) |
|
|
겸직 충북권역대학 이러닝지원센터 운영 |
연구원 | 김은혜(8767) |
|
|
|
연구원 | 이빛나(8767) |
|
|
|
직 원 | 채용중(8770) |
|
|
|
연구원 | 강재성(8775) |
|
|
|
연구원 | 채용중(8775) |
|
|
|
교육성과관리CAIR센터장 | 고원률(8801) | 교육성과관리CAIR센터 총괄 |
|
교육성과관리CAIR센터 |
연구원 | 김혜선(8773) |
|
|
|
연구원 | 채용중(7407) |
|
|
|
연구원 | 유진아(7387) |
|
|
|
연구원 | 한보람(7387) |
|
|
|
연구원 | 이윤석(8773) |
|
|
|
융복합교육센터장 | 김진희(8772) | 융복합교육센터 총괄 |
|
융복합교육센터 |
연구원 | 김수민(8776) |
|
|
|
연구원 | 김경현(7388) |
|
|
|
교육과정인증센터장 | 김수정(8803) | 교육과정인증센터 총괄 |
|
교육과정인증센터 |
연구원 | 이현주(8804) |
|
|
|
연구원 | 정상호(8804) |
|
|
|
행정인턴 | 윤의찬(8768) |
|
|
교육혁신원 |
행정인턴 | 이수형(8769) |
|
|
교육혁신원 |
행정인턴 | 김수련(8770) |
|
|
교육혁신원 |
일반조교 | 강지현(8773) |
|
|
교육혁신원 |
비전
HIVE의 의미
- 최상의 안정적 결정 구조
- 6대 혁신을 통해 참된 교육을 실현하는 청주대학교 교수-학습의 중심
- 교육혁신원의 브랜드 명으로
High Standard
Innovation of
Verified
Education 의 약자
다이어그램의 의미

- 진리탐구 - 창조적 탐구인
- 덕성함양 - 도덕적 인격인
- 실천봉공 - 실천적 봉사인
- 청주대학교 심볼, 인재상에 입각하여 교육혁신원의 6대 혁신 계획을 육각형으로 시각화

목표
평가 · 환류의 누리 마루
Evaluation’s High나눔 · 확산의 라온 마루
Sharing & Dissemination’s High학습역량의 라온 마루
Learner’s High혁신적 교육인프라의 누리 마루
Innovation’s High교육지원의 누리 마루
Supporting’s High교수역량의 라온 마루
Teacher’s High
-
* 라온
'즐거운'이란 말로 순수 우리말이며,
-
* 누리
‘세상’을 예스럽게 이르는 말,
-
* 마루
‘등성이를 이루는 지붕이나 산 따위의 꼭대기’ 로 최고의 상태를 의미
전략
교육혁신모델 구축
연구 인프라 강화
프로그램 개발 · 운영
프로그램 개발 · 운영
프로그램 개발 · 운영
